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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세잔의-사과와-오렌지Still-Life-with-Apples-and-Oranges가-있는-정물을-통해-본-세잔과-사과-이야기

by 다섯 이름 2024. 5.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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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 하나로 파리를 놀라게 하겠다던 세잔의 말대로 세잔은 사과 한 알로 파리에 영원토록 그의 이름을 남겼습니다.

Still Life with Apples and Oranges, 1895 by Paul Cezanne

 

1. 세잔 작가 소개

폴 세잔의 성장 배경은 그는 프랑스의 화가로 1839년 1월 19일 프랑스 엑상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인 Philippe Auguste는 프랑스 은행의 공동 설립자였고 부유한 아버지 덕분에 그는 좋은 교육의 혜택을 누렸습니다. 그는 부르봉 대학에 다녔고 에밀 졸라와 친구였습니다. 한 때 아버지의 반대로 예술가가 아닌 법률가가 되기 위해 법대에 다니기도 하였습니다. 폴 세잔은 작품활동에 있어 복잡한 조명과 색채를 탐구하되 그 대상으로 사과처럼 단순한 물체나 주제를 선택했습니다. 그는 사과를 통해 빛과 그림자의 변화, 반사, 그리고 색채의 다양성을 연구했습니다. 그는 인상주의 화가의 선구자이며 모더니즘 미술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술은 자연과 평행한 조화입니다 (Art is a harmony parallel with nature.)"라고 세잔은 말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색채와 형태의 구성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으로 인상주의와 후기 인상주의 미술의 선구자로 여겨지며, 특히 그의 채색 기법과 공간 표현은 후세에 많은 작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그는 현실적 표현과 추상적 표현 사이의 연결고리를 만들어낸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그의 작품은 현대 미술의 많은 흐름들에 영향을 주었으며, 그의 영향력은 오늘날에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사과와 오렌지의 정물(Still Life with Apples and Oranges)"과 "목욕하는 사람들(The Large Bathers, 1898-1905)"이 있습니다.


2. 사과와 오렌지가 있는 정물 소개

사과와 오렌지가 있는 정물 (Still Life with Apples and Oranges)은 세잔의 대표적인 과일 정물화입니다. 이 작품은 세잔의 독특한 시각적 스타일을 보여주며, 특히 조형적 요소들을 강조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 그림에서도 그는 단순한 인상주의적 그림을 넘어 과일들의 형태와 색감을 강조하여 자연의 사실적 아름다움을 표현했습니다. 또한 이 그림에서 세잔은 여러 과일이 커튼과 식탁보와 어울려 조화롭게 융합되어 공간감과 깊이감을 느끼게 해 주면서도 각자 사물의 정체성을 잃지 않게 그리고 있습니다. 그는 사과를 자연의 산물로 보고 그 자연이 우리의 식탁 위까지 와서 아주 가까이 그 안에 자연의 아름다움을 간직 한 채 아주 가까이 머물러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 주고 있습니다. 정지된 사과와 대조를 이루며 흰색의 천은 율동성을 느끼도록 매우 구겨져 있으며, 흰색의 천은 붉은 사과를 더욱 강조되게 보여줍니다. 커튼처럼 풍성하고 어두운 천은 그림에 무게감을 주며 풍성한 장식적 효과를 줍니다.

3. 사과와 오렌지가 있는 정물 감상

다양한 각도의 시각적 초점을 한 화면에 담아 사과가 금방이라도 그릇에서 쏟아져 내릴 것 같은 불안감이 자꾸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그럼에도 이 사과들은 어디에 매달린 것처럼 안정감 있게 놓여있다는 것을 눈치채게 합니다. 무겁고 어두운 천들을 사용하여 깊은 공간감을 느끼게 해 줍니다. 서로 다른 그림 세계를 보여주었지만 피카소와 마티스는 세잔은 우리 모두의 아버지라고 하였습니다. 피카소는 세잔과 고흐에 대해 "그들은 한순간도 오늘날 우리가 그들의 그림 속에서 볼 수 있는 것을 만들려고 의도하지 않았다. 그들은 단지 그들이 본 것을 표현하고자 했고 거기에 온 정력을 쏟아부었다. 그리고 이 세상 어디에도 없는 그렇게도 아름다운 것을 만들어놓았다."라며 세잔을 기념했습니다. 사과는 움직이지 않았기 때문에 세잔이 40년이라는 오랜 시간 모델을 삼아 그리기에 적합했습니다. 이 작품은 세잔의 후기 작품으로 알려졌습니다. 나는 순간의 사과가 아니라 진짜 사과를 그리고 싶다는 고백처럼 세잔은 사과가 가진 모든 빛깔, 형태, 변화를 한 화면 안에 진실되고 조화롭게 담고자 했습니다. 그것이 사과의 본질이 자진짜모습이라 믿었으며 그는 나는 자연에서 원통, 구, 그리고 원뿔을 본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각각 위 옆 앞 등 다른 관점에서 사과를 관찰한 후 한 화면에 담아냈습니다. 세잔은 40년 동안 사과를 그렸습니다. 까탈스럽고 예민한 세잔의 요구를 사과는 아무 말 없이 그대로 가만히 기다리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그림은 세잔이 그린 사과 그림의 정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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