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트 마리 드 라메르
1. 프로방스의 색채
반 고흐는 여러 가지 색의 표면과 함께 가까이 지어진 집을 묘사합니다. 태양을 바라보는 집의 측면은 따뜻하고 밝은 색조로 칠해져 있고, 그림자 측면은 파란색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이 그림은 재배된 식물 줄을 제외한 '백열이 있는 하늘의 녹색'이 지배적이며, 작가는 자신의 편지 중 하나에 프로방스의 빛을 묘사하고 있습니다.(크뢸러 뮐러 미술관)
고흐가 생트 마리에 머물면서 동생 테오에게 이곳의 색채가 아름답다고 전했던 것처럼 이곳은 라벤더가 핀 따뜻한 시골 농가와 작은 바닷가 어촌이 그 풍경입니다. 프랑스 남부의 강렬한 빛과 색채에서 영감을 받아, 생트 마리 드 라 메르의 자연을 화폭에 담으려 했습니다.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 생트 마리 드 라 메르의 전경은 1888년 프랑스 남부의 작은 어촌 마을 생트 마리 드 라 메르(Saintes-Maries-de-la-Mer)를 그린 작품입니다. 고흐는 프랑스 아를에 머물며 생트 마리 드 라 메르를 방문했고, 그곳에서 영감을 받아 여러 작품을 남겼습니다. 이 그림은 고흐가 라벤더와 하늘과 마을의 아름다움을 강렬한 색채와 독특한 터치로 표현한 것이 특징입니다. 크뢸러 뮐러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예술의 전당 반 고흐 전시회에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2. 이 곳에서 그린 작품들의 특징
1888년 5월 말 아를에 머무는 동안 빈센트 반 고흐는 지중해의 레상 마리 드 라메르를 방문했습니다. 그는 동생 테오에게 바다의 색깔이 '고등어처럼 변하고 있다'고 기쁘게 설명했습니다. 녹색인지 보라색인지 항상 알 수 없는 것, 즉 파란색인지 항상 알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며칠 동안 어촌 마을에 머물며 9점의 그림, 어선으로 해변과 바다 풍경을 그린 그림 2점, 짧은 기간 동안 레 생 마리 드 라 메르의 그림을 그렸습니다. 덩굴과 아마가 줄지어 있는 재배 식물은 교회 주변의 마을로 이어집니다.(크뢸러 뮐러 미술관)
1. 밝고 선명한 색채: 고흐는 남프랑스의 밝고 생동감 있는 풍경을 짙은 푸른색과 노란색을 활용하여 표현했습니다. 하늘과 바다의 푸른색은 태양 아래 반짝이는 모습을 강조하며, 모래사장과 배는 따뜻한 색조로 그려져 전체적으로 대비가 강한 색감을 나타냅니다.
2. 거친 붓 터치: 고흐 특유의 짧고 굵은 붓 터치가 잘 드러나며, 파도와 하늘의 움직임을 사실적이면서도 생동감 있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특히 바다의 물결과 배의 세부 묘사는 고흐의 활기찬 붓질로 자연의 역동적인 모습을 포착하려 했음을 보여줍니다.
3. 단순하면서도 강렬한 구도: 이 작품에서 고흐는 수평선과 바다를 넓게 그려 시원한 느낌을 주며, 몇 척의 어선을 가까운 거리에서 포착하여 화면의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러한 구도는 관객이 바다 가까이 있는 듯한 시각적 몰입감을 줍니다.
3. 제작 배경과 고흐의 의도
고흐는 프랑스 남부의 강렬한 빛과 색채에서 영감을 받아, 생트 마리 드 라 메르의 자연을 화폭에 담으려 했습니다. 그는 남부 지방의 햇빛과 색채가 북유럽에서 느낀 것과는 전혀 다르다고 느꼈고, 이를 그림에 반영하고자 했습니다. 당시 고흐는 자신의 동생 테오에게 편지를 보내 “이곳의 색채는 놀랍도록 아름답다”며 남프랑스의 풍경에 감탄했다고 전해집니다.
고흐는 생트 마리 드 라 메르에서 바다와 어촌 풍경을 소재로 한 스케치와 그림을 다수 남겼으며, 이는 후에 그가 개발한 강렬한 색채 사용과 독특한 붓 터치 기법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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