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크의 키스(KISS)
뭉크의 키스(KISS), 생의 프리즈(The Frieze of life)의 주제 '불안', '죽음', '사랑'에 관해 알아봅니다.
1. 뭉크(Edvard Munch)의 키스(The Kiss)
뭉크(Edvard Munch)는 현대인들이 느끼는 세 가지 '불안'과 '죽음'과 '사랑'에 대한 보편적 감정을 강렬하게 표현하는 작가입니다. 그중 뭉크의 키스(The Kiss) 시리즈는 열정적인 남녀의 사랑의 순간을 그리고 있습니다. 뭉크의 키스는 남녀 간의 구애의 순간으로 사랑이란 주제의 시작 부분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키스 작품은 뭉크의 생의 프리즈(The Frieze of life) 연작 시리즈의 하나입니다. 뭉크는 스스로 이 연작 시리즈에 대해 인생의 본질과 남녀 간의 매력 구애 자각 이별의 전개과정을 아우르는 사랑이라 불리는 남성과 여성 사이의 강렬한 감정을 예술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생의 프리즈(The Frieze of life) 그림들은 뭉크가 개인적으로 겪었던 경험들을 바탕으로 예술적 승화 과정을 거쳐 보편적인 인간 경험을 강렬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생의 프리즈(The Frieze of life) 연작은 뭉크가 사랑, 죽음, 불안 등 인간이 살면서 느끼는 본질적인 문제들에 대한 작가적 성찰일 뿐 아니라 실제 정신질환과 가족들의 죽음 등 그의 삶의 경험에서 오는 그의 내면세계의 고민과 갈등에서 비롯되었으며 또한 예술가로서의 비전이 내포되어 있으며 현대 미술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생의 프리즈(The Frieze of life)의 주제 불안, 죽음, 사랑에 관해
뭉크(Edvard Munch)의 생의 프리즈(The Frieze of life)는 대표적으로 현대인들이 늘 느끼고 공포스러워하고 갈망하는 세 가지 의식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첫째, 불안, 둘째, 죽음, 셋째, 사랑입니다. 현대인들이 겪는 불안과 고독 그리고 자아의 절망을 뭉크는 '절규(The Scream)'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둘째, 어디에나 도처에서 나타나 겁을 주며 누구도 피해 갈 수 없는 질병 사고 등 인간의 연약함으로 두렵게 만드는 죽음의 문제에 대해 그리고 있습니다. 셋째, 모두가 간절히 원하지만 어느 누구도 도달할 수 없는 완전한 사랑에 대한 갈망입니다. 특히 연애의 시작, 열정, 질투, 이별을 포함한 다양한 단계의 사랑에 대해 그리고 있습니다.
3. 생의 프리즈(The Frieze of life) 작품 소개
뭉크(Edvard Munch)의 생의 프리즈(The Frieze of life)에는 그의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작품인 '절규(The Scream)', '키스(The Kiss) ', '마돈나(Madonna)' 등이 있습니다. 첫째, 절규(The Scream)입니다. 대중에게 가장 잘 알려진 작품으로 인간의 불안과 절망을 표현합니다. 절규는 대부분의 사람들 안에 내재되어 있는 절망의 감정으로 외롭고 고독한 현대인이 소리치고 있지만 주변 사람들은 듣지 못합니다. 혼자서 방법을 찾지 못해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 소리치고 있는 자아의 모습입니다. 둘째, 병든 아이(The sick child)라는 작품을 통해 고개 숙인 엄마의 심정으로 인간의 아픔과 슬픔과 연민을 그리고 있습니다. 셋째, 키스(The Kiss), 마돈나(Madonna) 시리즈 그림들은 인간이 도달하고자 하는 가장 최고의 갈망인 사랑에 대해 그리고 남녀 간의 관계에 대해 그리고 있습니다. 생의 프리즈(The Frieze of life)의 예술적 스타일에는 상징주의 요소가 들어 있으며 색채와 형태를 통해 인간의 감정과 심리적 상태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표현주의적인 요소로는 과장된 형태와 강렬한 색채를 사용하여 감정을 극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