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크의 절규(THE SCREAM)
뭉크의 절규(THE SCREAM)와 생의 프리즈(The Frieze of life)의 주제 '불안', '절망', '공포'와 현대인의 불안한 정서의 동질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1. 뭉크(Edvard Munch)의 절규(The Scream)
현대인의 절규의 아이콘인 뭉크의 절규는 고개를 숙인 신사의 자아가 절규하는 형태로 빠져나와 배회하고 있습니다. 자신조차 처음에는 내면의 소리를 듣지 못하고 있었으나 어느 순간 갑자기 절망으로 인해 고개를 숙이게 된 모습입니다. 절규의 고통은 가장 가까이에 있는 사람이 그 절망적인 외침을 듣지 못하고 외면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림의 중앙에 위치한 왜곡된 인간의 얼굴은 공포와 절망에 찬 뭉크 자신과 우리들의 모습입니다. 내면의 불안과 고통이 깊이 숨겨져 있다가 더 이상 견디지 못하고 한꺼번에 강하게 터져 나온 모습입니다. 현대인들은 겉으로는 신사처럼 보이지만 우리의 속 깊은 곳은 뭉크의 절규가 숨어 있습니다. 또 다른 측면에서 뭉크는 자연으로부터 외부로부터 오는 소리들이 들려 귀를 막고 있다고도 합니다. 예민하고 불안한 사람은 자신의 내면의 불안으로 인해 침식 당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어떤 소리가 들리면 그 불안과 두려움이 증폭되어 더이상 귀를 막고 아무 소리도 들을 수 없는 지경에 이릅니다. 이처럼 내면의 불안에 외부의 불안정한 소리들이 수용 불가능하게 되고 견디기 힘든 나머지 절규를 하게 합니다.
2. 생의 프리즈(The Frieze of life)의 주제 불안, 절망, 공포에 관해
뭉크(Edvard Munch)는 절규(The Scream)를 통해 생의 불안과 절망과 공포에 대해 극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뭉크의 생의 프리즈(The Frieze of life)는 현대인들이 늘 느끼고 공포스러워하고 불안에 떨고 있는 존재의 실상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 감정들의 배후는 첫째, 불안, 둘째, 절망, 셋째, 공포입니다. 현대인들이 겪는 불안과 고독 그리고 자아의 혼돈을 뭉크는 절규(The Scream)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간의 감정 중 극한 불안과 고통으로 비롯된 극한 공포는 노랑과 주황색과 파란색과 녹색이 혼란스럽게 물결치며 시야를 어지럽게 합니다. 특히 붉은 빛의 하늘은 불안함을 느끼게 하고 물결이 넘쳐 덮칠 것 같은 선들은 감정이 흔들리며 요동치고 있는 것을 상징합니다. 해가 질 무렵 어두움이 땅을 덮을 때 특히 두려움에 휩싸이게 됩니다. 눈에 보이는 하늘과 강과 사람들과 세상이 갑자기 어둠 속으로 자취를 감추면서 자신도 세상에서 사라질 것만 같은 불안과 위기감을 느끼게 되기 때문입니다. 뭉크 자신도 해 질 녘 친구들과 산책하다가 극도의 불안감을 느꼈던 적이 있었고 그 날의 순간을 기억 해 작품으로 남긴 것입니다. 19세기말 유럽은 산업화에 따른 극도의 사회적 변화로 인해 사람들은 불안과 고립감을 많이 느꼈다고 합니다. 뭉크의 어린 시절은 질병, 상실, 정신질환의 가족력으로 인한 공포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뭉크가 왕립 예술 디자인 학교에서 공부할 당시 허무주의자 한스 예거의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뭉크는 그에게 자신의 심리적인 상태를 그림으로 표현해 보라는 권면을 들었고 그로 인해 뭉크의 독특한 작품스타일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뭉크는 고갱, 고흐의 색채를 많이 배웠고 베를린에서 스웨덴 극작가 아우구스트 스트린드베리를 만났는데 그 당시 뭉크가 생의 프리즈를 제작하는데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집니다. 사랑, 불안, 질투, 배신 등과 같은 인간의 힘든 감정에 대해 뭉크는 끝없이 도전했으며 그의 개인적 환경과 경험들이 이러한 인간의 감정에 대해 본질적인 접근이 가능하도록 해 주었습니다.
3. 절규(The Scream) 작품 소개
1893년부터 유화 파스텔 크레용으로 다양하게 제작되었으며 여러 버전이 존재하는데 그 중 오슬로의 뭉크 미술관과 노르웨이 국립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뭉크의 절규는 미술뿐 아니라 영화 광고 문학 등 다른 대중예술 분야에서도 응용 또는 확장되어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 그림의 이미지와 주제는 현대인의 내면을 상징하는 아이콘으로 떼려야 떨 수 없는 대명사적인 관계가 되었습니다. 뭉크의 절규는 1893-1910년 사이에 두 개의 그림과 두 개의 파스텔 버전이 제작되었으며 여러 개의 판화들이 있고 그중 파스텔 버전은 경매에서 네 번째 가격으로 지불되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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