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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엄 터너와 그의 작품 증기선 소개

by 다섯 이름 2024. 6.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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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윌리엄 터너 소개 

터너, 눈보라 - 얕은 바다에서 신호를 보내며 유도등에 따라 항구를 떠나가는 증기선. 나는 에어리얼 호가 하위치 항을 떠나던 밤의 폭풍우 속에 있었다, 1842, 캔버스에 유채, 91.4×121.9㎝, 런던 테이트 갤러리 소장.

 

조셉 말로드 윌리엄 터너( Joseph Mallord William Turner, 1775∼1851 )는 어릴적 정규적인 미술 교육을 받지 못했고 아버지의 이발소에 오시는 손님들의 초상화를 그려주는 정도의 재능을 나타냈으며 후일 왕립 아카데미 학교에 입학하여 정식으로 미술교육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 후 터너는 전람회 등에 출품을 했고 그의 작품들이 서서히 호평을 받게 되었고 그는 비교적 젊은 나이에 왕립 아카데미의 교수가 되어 부와 명예를 모두 얻게 되었습니다.

 

 2. 작품 소개


조셉 말러드 윌리엄 터너(Joseph Mallord William Turner, 1775∼1851)가 그린 실험적인 그림들은 1840년대에 혹독한 비판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러나 터너를 옹호했던 당시 유력한 비평가 존 러스킨은 " 눈보라 - 얕은 바다에서 신호를 보내며 유도등에 따라 항구를 떠나가는 증기선. 나는 에어리얼 호가 하위치 항을 떠나던 밤의 폭풍우 속에 있었다. "라는 매우 긴 제목의 이 그림을 매우 좋아했습니다. 그는 아직가지 그려진 그림 가운데 터너의 그림이야말로 바다의 움직임과 엷게 낀 안개와 빛을 가장 장엄하게 표현했다고 호평했습니다. 터너 이전에 영국엔 안개가 없었다는 말이 생길 정도로 터너는 영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화가입니다. 이처럼 터너는 실험주의적인 그림들을 그리는 시도를 했습니다. " 눈보라-얕은 바다에서 신호를 보내며 유도등에 따라 항구를 떠나가는 증기선" 작품도 그의 실험정신 아래 창작된 그림입니다. 67세의 터너는 자신의 몸을 증기선 에리얼 호의 돛대에 묶은 채 폭풍 속으로 들어갔습니다. 물이 배 위로 산처럼 올라오고 눈이 휘몰아쳐 아무것도 볼 수 없는 폭풍 속에서 그는 네 시간이나 버텼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실제로 눈보라 치는 현장이 어떤 것인지 그림을 통해 보여 주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탄생한 이 작품은 보는 사람들에게 그가 구성한 구도의 폭풍 한가운데로 빨려 들어가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눈보라가 휘몰아치는 바다 한가운데에 서 있듯이 어지럼증과 두려움이 느껴지고 한치 앞도 알 수 없는 시공간 속으로 증기선이 빨려 들어가고 있습니다. 저 그림 속에 실제로 작가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 믿기질 않을 정도입니다. 언뜻 보았을 땐 도무지 하늘도 바다도 증기선도 눈보라도 보이질 않습니다. 모든 것이 뒤엉켜 아무것도 보이질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계속해서 자세히 보고 있으면 보이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터너는 이 숨 막히는 순간을 질주하듯 붓질을 하여 하나의 움직임과 선과 색상의 통일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는 그 모든 눈보라 속에서 세심히 관찰하여 하나의 커다란 구성으로 던져줍니다. 증기선이 눈보라와 먹구름과 큰 파도를 헤치고 증기를 내뿜으며 출항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연약한 인간의 무모한 도전이라고 볼 수 있는 눈보라 속 빛과 색채를 통해 나오는 증기선의 모습은 거대한 자연 앞에 작고 무기력한 인간의 연약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터너는 이 작품에 대해  “이해받기 위해 이 그림을 그린 것이 아니라, 이러한 장면이 어땠는지 보여주고 싶었다"라고 말합니다. 


 3. 예술적 영향력


그를 주인공으로 한 미스터 터너라는 영화에서도 그는 자신의 작품을 전시할 미술관을 건립해 준다는 조건으로 작품을 국가에 기증합니다. 런던 테이트 브리튼엔 터너의 전시실이 11개가 마련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는 세대를 초월한 다양한 예술 운동과 예술가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터너는 낭만주의 운동의 선구자로 그의 느슨한 붓놀림과 빛사용과 색채는 모네나 르느와르보다 선구자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모네는 터너의 작품을 존경했고 빛과 움직임을 잡아내는 터너의 방식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집니다. 터너는 수채화를 단순한 스케치 도구에서 완성된 예술작품을 만들 수 있는 매체로 발전시켰습니다. 터너는 색을 겹겹이 쌓아 올리고 색을 혼합하는 그의 기술은 수채화의 가능성을 확장시켰으며 그로인해 동시대뿐 아니라 후대의 수채화가들에게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터너의 대담한 색채 사용은 그 이전의 절제되고 정교한 팔레트를 사용하던 것에서 벗어나 터너의 색상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그의 기술은 현대 예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됩니다. 모네를 넘어 고흐나 세잔 역시 터너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 가깝게는 마크 로스코나 잭슨 폴락과 같은 추상적 표현주의자들은 터너의 색상과 감정에 몰입하는 것을 탐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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